티스토리 뷰

이사할 때마다 쓰고 남은 종량제 봉투 어떻게 처리하고 계시나요? 종량제 봉투는 지자체별로 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이사 간 지역에서 멋모르고 사용했다간 최대 100만 원의 벌금이 부가될 수 있습니다! 3분만 투자하시면 올해 인상된 종량제 봉투 가격과 종량제 봉투 타 지역 사용 유무까지 알게 됩니다.

 

 

 

 

 

 

 

 

2024년 인상된 종량제 봉투 가격

연일 이어지는 물가상승에 종량제 봉투 가격도 인상을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종량제 봉투 가격은 지자체마다 다른데요, 가격 차이가 있는 이유는 시, 군별로 인구수가 다르고 쓰레기 소각 방법에도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종량제 봉투 가격이 최대 3배까지 차이나는 곳도 있으니 해당되는 지역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봉투 구입은 편의점, 슈퍼, 마트 등에서 할 수 있는데요. 어디에서든 종량제 가격은 동일합니다. 예전에는 카드결제가 안돼서 현금을 챙기느라 번거로웠는데, 지금은 종량제 봉투 단독 결제도 가능하더라고요. 이 부분은 판매처마다 다를 수 있으니 카드 결제 전 해당 판매처에 문의해 주세요. 서울시 종량제 봉투 가격 서울시 종량제 봉투 가격입니다. 모든 금액은 장당 가격입니다. 봉투 용량마다 해당되는 자치구가 다르니 꼭 확인해 주세요. 3리터는 90원입니다. 해당되는 자치구는 중구, 용산구, 성동구, 도봉구, 노원구, 은평구, 양천구, 강서구, 금천구, 영등포구, 동작구, 관악구, 서초구, 송파구, 강동구 이상 15개 자치구입니다. 5리터는 130원으로 서울시 모든 자치구 가격이 동일합니다. 10리터는 250원으로 모든 자치구 가격이 동일합니다. 20리터는 490원으로 모든 자치구 가격이 동일합니다. 30리터는 740원으로 종로구, 은평구, 서대문구, 서초구, 송파구는 제외됩니다. 50리터는 1250원이며 모든 자치구 가격이 동일합니다. 75리터는 1880원이고 성동구, 광진구, 성북구, 서초구, 강남구는 제외합니다.

 

 

 

 

 

이사 한 지역에서 종량제 봉투 타지역 사용가능할까?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가정 내 생활폐기물을 처리할 때는 종량제 봉투를 반드시 배출해야 합니다. 평소 종량제 봉투를 한 묶음씩 넉넉하게 구비해 놓으셨을 텐데요, 이사 때까지 쓰고 남아버린 종량제 봉투 타지역 사용이 가능할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작년 2023년에는 남아있는 기존 종량제 봉투를 가지고 새로 이사한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해야 했습니다.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서 해당지역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스티커를 발급받거나, 해당 자치구의 종량제와 교환해 주는 시스템이었죠. 심지어 전입 신고 후 이 스티커를 배부하는 기간이 정해진 지자체도 있다 보니 기한을 놓쳐 결국 버리게 되는 일도 종종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고물가로 가계살림이 어려운 상황에 반가운 소식입니다. 정부에서 2024년 민생규제 혁신방안을 발표했는데요, 작지만 국민 실생활에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올해부터는 구매 영수증 없이도 가까운 종량제봉투 판매점에서 환불받거나, 전입지역에서도 스티커 부착 없이 바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국민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되네요.